FAQ
  공지사항
  1:1친절상담
  고객게시판
  상품 정보 안내
  자료실


# 검도에 관련된 자료 또는 상품에 관한 정보등을 제공해 드리는 자료실입니다.

이름 관리자 (jinkyungho@naver.com)
제목 호완 선택법.
날짜 2005-07-05 19:59
조회수 1,711

 

우선 손에 직접 껴본다.
조금 조이는게 좋다. 사용 중에 손바닥의 가죽이 부드럽게 되어 어느 정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손목 장식이 되어 있는 위치에 오는 것이 좋다.
그리고 손목을 접어 굽히거나 해서 동작이 부드럽게 되는가를 확인한다.
케라(생자. 라고도 한다. 손바닥의 바로 위에 있는데 없는 것도 있다)가 있는 쪽이 사용하기 쉽다.
케라에는 1단과 2단이 있는데 그 기능에 차이는 없다고 한다.
손에 안맞는 것을 사용하면 케라에 부담이 가서 구멍이 나버린다.
또, 움직일 때 손목 앞쪽에 호완부동의 가장자리가 닿는 것은 호완부동이 길기 때문인데 그것보다 조금 짧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호완부동은 호면과 마찬가지로 역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탄력성이 있는 것을 선택한다.
다음에 호완을 낀채로 죽도를 쥐고 간격을 확인한다.
손바닥내의 가죽은 얇고 튼튼한 쪽이 손과 죽도사이에 일체감을 준다.
그러나 너무 얇은 가죽은 쥐었을 때 주름이 2중,3중으로 잡혀서 사용하기 어렵다.
꼭 끼는 것은 손에 물집이 생기기 쉽다.
손바닥에는 사슴가죽, 구라리노(일산가죽) 등이 사용되어 있는데 사슴 가죽쪽이 통풍, 가벼움, 튼튼함 등의 점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사슴가죽색은 최초는 흰색이었던 것이, 그을리는 과정에서 착색이 되는데 게다가 가마를 통과하면 남빛이 되어 점점 질이 높아진다.
손바닥에 사용되는 것은 흰색과 갈색으로 감색가죽은 호완의 머리부분에 사용된다.
호완의 머리부분은 감색가죽, 야쯔코(감색가죽의 일종)와 생지와의 조합, 생지등으로 되어 있고 그 속에 들어 있는 것은 사슴털이나 면, 다른 동물의 털 등인데,
사슴털은 하나하나의 털이 파이프처럼 속이 비어 있어서 가볍고 통기성이나 충격 흡수성도 좋다.
호완은 땀이 잘 나는 부분이므로 통기성과 내구성을 생각해 볼 때 사슴털을 넣은 것이 적당하다.
신제품을 구입한 경우 나무거푸집에 넣어 나무방망이로 잘 두드리면 호완전체가 부드럽게 된다.
보다 자신에게 잘 맞는 호완을 찾는다면,검도구 용품점에 가서 손의 사이즈를 측정해서 죽도 쥐는 방법등을 보고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자신만의 오리지날 호완을 제작하는게 좋은 방법.

 
 
개인정보보호정책   |  회원약관  |  사이트맵  |  회사소개
051-632-2115
051-632-2114
webmaster@kumdonet.com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495 (범일동 121-3) 3층 검도넷   통신판매업신고:1513호
상호명 : 한신스포츠(검도넷) 사업자등록번호 : 605-17-55287  대표 : 진경호
Copyright ⓒ 2002 검도넷. All rights reserved.
Send comments regarding this to webmaster@kumdonet.com
검도용품 - 검도넷 http://www.kumdonet.com